개인통관고유번호는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고유한 식별번호로 관세청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. 이 번호는 개인의 통관 절차를 간소화하고 물품의 통관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. 이제 개인통관고유번호의 필요성과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1.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
개인통관고유번호는 온라인과 모바일 두 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1)온라인 발급절차
①유니패스 웹사이트 접속 : 유니패스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.
②간편인증 팝업창에서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 → 휴대폰번호 입력, 서비스이용 동의 체크 → [인증요청] 버튼 클릭합니다.선택한 인증서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PUSH 알림 등 인증 요청이 오면 개별서비스 앱에서 본인인증 진행합니다.
③신청서 작성 후 [등록] →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 확인합니다.
2)모바일 발급절차
① 설치된 [모바일 관세청] 앱 실행 앱 실행하여 첫 화면에서 ‘개인통관고유부호’ 선택하여 진행합니다.
②‘간편인증’으로 본인인증 진행 개별 서비스 앱에서 인증서를 발급하며 각 플랫폼에 연계된 서비스에서 이용하여 인증을 합니다.
③신청서 작성 후 [등록] 필수 항목(* 표시) 입력 및 동의사항 체크 후 [등록]하여 부호 발급을 합니다.
④신청서 작성를 작성합니다.
⑤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 확인 P로 시작하는 13자리 번호 부여됩니다.
-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회 발급으로 계속 사용 가능
- 본인인증 후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가능
- 정지또는재발급(연5회 제한) 가능
- 주소, 휴대폰번호 등기재사항 수정 가능